본문 바로가기

수학

수학-물리 갤러리 채팅방 이용안내


수학갤러리 채팅방 창설 후 기존 인원들이 채팅방으로 이주한지 어언 3년이 지났습니다. (사실 몇년 전 인원들이 갑자기 갤러리에서 증발한 이유가 채팅방으로 모두 이주해갔기 때문입니다. ㅠㅠ) 이제까지 수학갤러리 채팅방은 홍보하는게 귀찮다는 이유로 본의아니게 비공개로 운영되었습니다. 헌데 갤러리와 채팅방의 인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리되고, 그에 따라 수학갤러리와는 연계점이 없어진 독자 커뮤니티화를 부추긴다는 의견이 꾸준히 대두되었었습니다. 이에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방황하는 수갤 뉴비들을 위해 차일피일 미뤄오던 채팅방 접속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쪽의 가이드를 따라하시면 5분 내로 설치 및 접속이 가능하십니다. 설치 및 접속시 의문점은 리플로 남겨주시면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글 수정하는 시점에서는 수학갤러리 채팅방에는 봇 포함 26명이 접속해있습니다. 오전에는 10명 조금 넘는 접속률을 보입니다만, 주말이나 저녁시간대에는 최대 40명에 가까운 인원이 상주하기도 합니다. 채팅방 구성원 연령대 평균은 20대 초중반입니다. 구성원은 고딩 너댓명, 수학과 또는 수학교육과 학생 십여명, 수학과 대학원생 서넛, 그리고 공대나 의대 등에 재학중인 비 수학 전공자도 여럿 섞여있습니다. (적고보니 저 빼고 다 학벌 좋네요. 그 중에서도 프린스턴 간지가 독보적 ㅜㅜ) 반드시 수학과가 아니더라도 수학갤에 자주 들르시는 분들이라면  남녀노소 전공불문  누구나 오셔도 됩니다. 부담없이 접속해서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구성원 중 일부는 미국이나 일본 등 외국에 거주하니 산지 직송 야동 공유하기엔 최적의 조건이라 사료됩니다.

주 대화 떡밥은 수학은 물론이고 자전거, 영어, 군대, 근육, 게이, 덕후, 음악, 시사, 과제, 만화, 영화, 게임 등으로서 통섭적이고 통속적입니다. 심심하신 분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double_d 같이 깽판 부리는 놈들은 아예 못 들어오게 처리해놨으니 안심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성원의 성비는 남성이 100%입니다. 신성한 금녀구역으로서, 근육질의 남자를 좋아하는 게이 또는 애니 케릭터와 결혼하고픈 덕후들 밖에 없다는 것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디씨에선 병1신과 덜 병1신은 있어도 안 병1신은 없다는걸 잊지 말아주세요. 채팅방 입장 후 분위기에 물들어 게이 혹은 덕후가 되는 것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들어올 때는 맘대로였겠지만 나갈 땐 아니란다.

--------------------------------------------------------------------------------

이하는 IRC 설치 및 접속 방법입니다.

--------------------------------------------------------------------------------

블로그 http://blog.naver.com/ladymion/30105028515 에 접속하여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하시길 바랍니다.
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서 나온 블로그로 수학갤러리와는 무관한 블로그입니다. 
네이버에서 Zeroirc라고 검색하셔서 파일을 첨부한 블로그  포스팅들에서 받아가셔도 무방합니다.

다운 받으셨으면 이제 step by step으로 따라옵시다.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아래에 따라서 그냥 확인, 동의, 확인, 확인...누르시면 됩니다.



재시작 하라는데 굳이 안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시작-프로그램으로 들어가도 확인할 수 있으며 설치 시 디폴트 경로는 C:/zeroirc입니다.

실행시켜봅시다.



닉네임을 입력합시다. 채팅시 자신을 나타내는 아이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릅시다.

 

한번 더 닉네임을 입력하라고 뜹니다. 2차 닉네임은 1차 닉네임이 사용 중일 시 사용될 닉네임입니다. 
적당한걸로 선택해서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릅시다.



접속중이라는 메세지가 뜹니다만 여기서 설정을 바꿔야 합니다.
위쪽에 보면 File, View, Favorites, Tools, ... 이렇게 메뉴들이 늘어서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File 밑에 보시면 번개표시 아이콘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노란 작대기 두개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합시다. 현재 연결중인것을 끊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하나로 변합니다. 접속이 끊어졌다는 의미입니다. 변한 모습을 보시면 번개표시란걸 좀 더 쉽게 아실 듯 합니다.
이제 이 번개표시 옆에 아이콘을 클릭합시다. 창 하나가 새로 뜨는데, 이 창에서 좌측을 보시면 카테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Connect 의 하위 항목에서 Server를 클릭하고 irc network는 Hanirc로, irc Server도 Hanirc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밑에 3개의 메뉴 중 Edit를 누릅니다. 뜨는 창이 있을건데 그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다 적으셨으면 OK를 누르고 또 OK를 누릅니다. 창이 닫기고 아까 그 번개표시를 다시 눌러봅시다.



이거 다시 누르시면 됩니다.

누르시고 조금 기다리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쪽 타이핑 창에서 /j dcmath 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dcmath 방에 조인하게 됩니다.



채팅창에 !자동조인 이라고 하시면 차후 접속시 자동으로 해당 방에 접속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모든 접속 과정을 끝내신 것이며 채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차후 접속시에는 단축 아이콘 더블클릭시 자동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자동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번개표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IRC의 특성상 항상 채팅창이 활성화 되어 있지는 않으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주 구성원이 학생들이므로 오후 5~6시부터 새벽시간대까지가 가장 활성화 되는 시간대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채팅 되시길!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트의 덧셈  (1) 2012.04.25
루트에서 마이너스 제곱  (0) 2012.04.17
2의 -1승 -2승 -3승  (1) 2012.03.10
수학과 테크트리  (0) 2011.10.09
트리의 전체 노드 수  (0) 2011.06.20